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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우팅 프로토콜 관점의 인터넷
- AS(Autonomous System)들의 상호 연결
AS(Autonomous System)
- 인터넷상의 개별적인 라우팅 관리 도메인(ISP)
인터넷 라우팅
- 전체 인터넷을 여러 개의 AS로 나누고, AS 내부는 각각 독립적인 라우팅 프로토콜 적용
- AS 간 라우팅은 각 AS를 연결하는 라우터들 간에 별도의 프로토콜로 수행
Intra-AS 라우팅 프로토콜
- AS 내부에 적용 가능한 라우팅 프로토콜(Interior Gateway Protocol)
- RIP, OSPF 등등
Inter-AS 라우팅 프로토콜
- AS 간에 적용가능한 라우팅 프로토콜(Exterior Gateway Protocol)
- BGP
RIP(Routing Information Protocol)
- 초기 IP와 함께 개발된 최초의 라우팅 프로토콜, 현재 버전은 2(RIPv2)이다.
- 거리 벡터(Distance Vector) 라우팅 알고리즘에 근거한 분산 라우팅
- 모든 링크의 비용은 1로 설정
- 최고 경로 비용을 15로 제한
- 경로 비용이 16인 경우는 무한대로 간주하여 해당 경로는 유효하지 않는 경로로 처리
메시지 포맷(RIPv2): 이우 라우터와 라우팅 정보 교환
RIP 메시지와 라우팅 테이블 갱신
메시지 유형
- 요청 메시지
- 응답 메시지
- 명령 필드에 유형 표시
메시지 전송
- RIP 메시지는 UDP를 사용하여 전송
- UDP의 영구 포트 번호는 520이다.
응답 메시지
- 요청 메시지의 요청에 의해 송신될 수도 있으나, 이웃 라우터들에게 주기적(약 30초)으로 송신
- 트래픽 동시 발생을 회피하기 위해 25~30초 사이의 임의의 시간에 전송
- 광고 메시지로 부름
유효 경로 확인
- 이웃 라우터로부터 일정 시간 동안 특정 경로에 대한 RIP 응답 메시지를 받지 못하면, 해당 경로는 유효하지 않은 경로로 간주되어 경로 비용이 무한대(16)로 설정된다.
요청 메시지
- 라우터가 초기화되었거나, 라우팅 테이블의 특정 엔트리가 타이머가 종료될 때까지 갱신되지 않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송신
- 특정 네트워크 주소를 지정하여 특정 엔트리의 라우팅 정보를 요청할 수 있고, 네트워크 주소를 0으로 설정함으로써 모든 엔트리의 라우팅 정보 요청 가능
경로 거리 재계산
- 응답 메시지의 각 목적지에 대해 수신 경로 거리에 1을 더해 새로운 경로 거리 계산
라우팅 테이블 갱신
- 수신된 경로가 기존 라우팅 테이블에 없으면 경로 추가
- 수신된 경로의 거리가 라우팅 테이블의 기존 경로 거리보다 작으면 수신 경로로 갱신
- 수신된 경로의 거리가 라우팅 테이블의 기존 경로 거리보다 크더라도 다음 라우터가 동일하면 수신 경로로 갱신
- 이는 동일한 다음 홉 라우터를 경유하는 경로의 거리 비용이 증가한 경우이다. - 1~3이 아닌 경우 수신된 경로 무시
동일 경로 비용 증가
RIP의 문제점
- 라우팅 트래픽 발생량
- 주기적으로 발생되는 RIP 메시지는 목적지 망 주소와 거리 정보를 포함하는 많은 목록의 라우팅 정보를 포함하므로 라우팅 트래픽 발생량이 많다.
- 라우터의 성능 저하
- 짧은 주기로 발생되는 RIP 메시지를 수신할 때마다 라우터는 수신된 메시지의 목록의 각 항목을 자신의 거리 테이블의 관련 항목과 비교하고 처리해야 하므로 라우터의 성능 저하가 초래하게 된다.
- 느린 전파 속도
- 라우팅 테이블 갱신 정보는 한 번에 하나의 라우터씩 전달되기에 갱신 정보의 전파 속도가 느리다.
- 차등화된 라우팅 불가
- RIP의 모든 링크 비용은 1로 설정되므로 요구되는 서비스 유형(ex. 거리보다 전송 속도가 높은 경로 선택)에 따라 차등화된 경로 선택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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