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aming Convention
- 코드 컨벤션 중 하나이다.
- 소스 코드와 문서에 있는 변수명, 타입, 함수명 등의 식별자에 사용되는 문자열을 정할 때 사용되는 규칙이다.
- 각각의 언어, 프로젝트, 개발 도구에 따라 다르다.
3번째에서 알 수 있듯이, 네이밍 컨벤션은 안드로이드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에서도 쓰이며, 각각 다른 규칙을 가지고 있다.
네이밍 컨벤션의 주목적은 가독성을 높이는 것이다.
이를 사용함으로써 협업을 할 때, 팀원 또는 자신이 다른 사람이 작성한 코드를 보다 빠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, 팀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.
꼭 협업을 하지 않더라도, 자신의 코드를 관리하기에도 필요하다.
그럼 안드로이드의 네이밍 컨벤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.
안드로이드에서의 네이밍 컨벤션은 XML Naming Convention, Kotlin Naming Convention, Const Naming Convention으로 나눌 수 있다. Kotlin Naming Convention은 안드로이드에서 코틀린을 사용할 때 지켜야 하는 표기법이며, 자바를 쓴다면 Java Naming Convention을 따라야 한다.
XML Naming Convention
안드로이드의 xml에서는 snake_case 표기법을 사용한다.
snake_case란 각 단어의 사이를 언더바( _ )로 구분하는 표기법이다.
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.
android_studio
Kotlin Naming Convention
Kotlin Naming Convention은 코틀린을 사용한다면 지켜야 하는 Naming Convention이다.
lowerCamelCase, PascalCase가 있다.
lowerCamelCase
lowerCamelCase는 항상 식별자의 첫 문자는 소문자로 표기하고, 여러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, 각 단어를 구분 짓기 위해 연결된 문장들의 첫 문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.
androidStudio
lowerCamelCase는 변수명, 함수명에 사용된다.
PascalCase
PascalCase는 lowerCamelCase와 달리 식별자의 첫 문자도 대문자로 표기한다.
각 단어의 시작을 대문자로 표기하는 것이다.
AndroidStudio
클래스명을 작성할 때 사용된다.
Const Naming Convention
이름만 봐도 예측이 될 것이다. const 변수의 변수명을 지을 때 사용한다.
const 변수의 표기법은 SCREAMING_SNAKE_CASE로, 모든 단어를 대문자로 적으며, 언더바( _ )로 구분한다.
ANDROID_STUDIO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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